비전프로

비전프로

애플 비전 프로

팀 쿡 애플 CEO는 WWDC 2023에서 “오늘은 컴퓨터를 이용하는 형태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날”이라며 “비전 프로는 우리에게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게 됐다. 완벽히 새로운 혁명적인 입력 시스템과 수천 개 이상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선보인다”라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에는 visionOS가 사용되었으며, 소프트웨어는 3D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으로써 어플이 패널 제한에서 벗어나 원하는 크기로 나란히 배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로써 유저는 무한한 스크린용 공간과 즐겨 쓰는 앱에 대한 접근성, 멀티태스킹을 하는 완전 새로운 형식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매직 키보드와 매직 트랙패드를 제공해, 사용자가 작업에 맞는 공간을 구성하거나, 맥 시스템을 비전 프로에 무선으로 통합할 수 있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vision Pro

애플 비전 프로 가격

비전 프로는 애플이 2014년 애플워치 런칭 이후 9년여 만에 선보이는 신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WWDC 2023에서 발표한 비전 프로의 금액은 3499달러(한화 약 455만원)다. 하지만 애플의 MR(혼합현실) 헤드셋 ‘vision Pro’가 베일을 벗자마자 ‘비싼 비용’이 성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 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쿡 최고 경영자조차 비전 프로가 3천499달러의 금액으로 흥행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는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경쟁사 메타의 제품보다 3배나 비싼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저커버그는 미 캘리포니아 멘로파크 본사에서 열린 전체 직원 회의에서 “apple vision Pro에는 마법의 솔루션이 없다”며 “최근 발표한 메타의 퀘스트3 헤드셋보다 7배나 더 비싸다”고 말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단점

apple vision Pro는 초기 유출에 따르면 이 헤드셋은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하였는데, 안타깝게도 여전히 그런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이 제시하는 해법은 (당연히)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의 렌즈에 자석으로 부착되는 맞춤형 짜이즈 광학 렌즈 인서트가 바로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금액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저렴할 것이라고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애플은 헤드셋의 무게가 어느정도인지 아직 밝히지 않았지만 무게를 줄이기 위해 헤드셋에서 배터리를 분리하여 “유연한 직조 케이블”로 연결되는 알루미늄 배터리 팩에 넣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apple vision Pro의 디자인에서 가장 독특한 점은 메인 컨트롤러가 없다는 점입니다. 애플은 이용자가 눈, 손, 음성만으로 헤드셋을 제어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특징

비전 프로의 특히 놀라운 점은 헤드셋 외부에 세 번째 디스플레이가 사용되어 있다는 점압니다. 이 커브드 OLED 패널은 헤드셋 내부의 카메라가 전송하는 피드를 활용하여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자의 눈을 보여주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가령 완전 몰입형 콘텐츠를 시청할 때는 패널이 불투명해지지만, 다른 사람이 가까이 다가와 말을 걸면 패널이 시야에 들어오는 등 사용자가 하는 작업에 응대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의 경우 두 개의 ‘오디오 포드’에는 각각 두 개의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오디오 레이 트레이싱을 이용하여 방의 정확한 크기, 레이아웃 및 재질에 맞게 ‘주변 공간 오디오’를 조절합니다. 이 모든 뛰어남의 대가는 배터리 수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 헤드셋이 전원에 접속된 상태에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지만, 외장 배터리로 활용할 경우 최대 2시간까지만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애플의 우아한 표현에도 불구하고 아직 여행이나 외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베터리로 영화 한 편도 끝까지 감상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호환성

vision Pro 아이폰, 아이패드, 맥과 동기화될 수 있으며 콘텐츠와 계정이 공유됩니다. 놀라운 점 중 하나는 다른 하드웨어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맥북 디스플레이를 보는 것만으로도 디스플레이의 콘텐츠를 헤드셋 인터페이스로 전송할 수 있으며, 즉 노트북 패널이 비어 있는 동안 비공개로 파일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헤드셋은 시선 추적, 제스처, 음성 제어(메시지 받아쓰기 포함)로 제어되지만,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해 예전 작업 경험을 할 수도 있으며. 페이스타임 통화도 지원합니다. 단 애플은 시선 추적 기술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얼굴 움직임을 확실하게 재현하는 3D 디지털 아바타를 렌더링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안전성과 관련해 애플은 홍채의 고유 패턴을 인식하는 눈 스캔 기술인 옵틱 ID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추측대로 애플 페이, 앱스토어 구매 및 비밀번호 입력을 구현하며, 헤드셋을 공유하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개인 정보 보호 기능도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협업

애플은 유니티라는 기업과 협업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니티 주식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미국의 게임 개발 플랫폼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알려진 유니티의 성공을 관망합니다. 만약 vision Pro가 기업 안으로 들어온다면 아마도 엔비디아의 옴니버스 플랫폼과 연계하여 협업 기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팀쿡 대표도 비전 프로 발표 시 원격 근무에 대한 발표를 한 것으로 보아 아마도 애플과 엔비디아와의 협업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비전 프로는 M2 칩셋과 R1 칩셋을 장착하여 고성능을 발휘합니다. M2 칩셋이 고성능 컴퓨팅을 가능하게 한다면 이번에 새로 공개된 R1 칩셋은 vision Pro에 장착된 12개의 카메라, 5개의 센서, 6개의 마이크 등의 입출력을 제어합니다. 비전 프로가 자랑하는 XR 콘텐츠와 협업, 엔터테인먼트 기능들에 대한 실감도를 높이는 역할을 R1칩이 수행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Share

You may also like...